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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로스터, 세계에서 가장 느린 쿠페
자동차
2011. 3. 22. 10:52
현대에서 최초로 나온 스포티카 스쿠프 라는 차량이 있었습니다.
자세히 보세요. 스포츠카가 아니라 스포티카 입니다.
스포츠카라고 하기엔 엔진이 너무 후달렸기 때문입니다.
당시 스쿠프의 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원
- 전장(mm) : 4,215
- 전폭(mm) : 1,625
- 전고(mm) : 1,330
- 축거(mm) : 2,385
- 윤거(전, mm) : 1,390
- 윤거(후, mm) : 1,340
- 승차정원 : 5명
- 변속기 : 수동 5단/자동 4단
- 브레이크(전/후) : V디스크/드럼
- 구동형식 : 전륜 구동
구분 | 1.5 | 1.5 알파 | 1.5 터보 |
---|---|---|---|
연료 | 가솔린 | 가솔린 | 가솔린 |
엔진형식 | 직렬 4기통 MPI(Multi Point Injection) 1.5L SOHC | 직렬 4기통 MPI(Multi Point Injection) 1.5L SOHC | 직렬 4기통 MPI(Multi Point Injection) 1.5L SOHC 터보 |
배기량(cc) | 1,468 | 1,495 | 1,495 |
최고출력(ps/rpm) | 97/5,500 | 102/5,500 | 129/5,500 |
최대토크(kg*m/rpm) | 14.3/3,000 | 14.5/4,000 | 18.3/4,500 |
공차중량(kg) | 945(수동)/965(자동) | 1,020(수동) | 1,039(수동) |
연비(km/l) | 15.4(수동)/13.21(자동) | 16.4(수동)/12.71(자동) | 14.12(수동) |
당시 유행했던 농담으로는 스쿠프가 세상에서 제일 느린 스포츠카로 기네스북에 올랐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스포츠카 비슷한 차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수 있다는 점에서 , 또 최초의 터보 엔진을 장착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고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아직까지 매니아 층이 있는데요.
제가 아는 사람도 스쿠프를 튜닝하여 아직까지 잘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자 그럼 벨로스터의 제원을 볼까요
시간이 오래 지남았음을 감안한다면 그닥 뛰어난 성능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아반떼와 같은 엔진을 장착했기 때문인데요.
아마도 세상에서 가장 느린 쿠페라는 농담이 다시 유행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역시 벨로스터도 스포티카의 범주에 속하는 차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반면 가격은 1790만원부터 시작합니다.
아반떼가 1340만원 부터 시작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참 납득하기 힘든 가격과 성능입니다.
아반떼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가격에서 프라이싱이 되었다면 무난하게 타고 다닐만한 차이겠으나 저 정도 가격이면 그닥 상품성이 높아 보이진 않습니다.
뭐 늘 그렇지만 상관없이 사는 사람은 사겠지만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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