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이야기

책읽자! 2009. 7. 12. 02:14


어른들이 모이면 흔히 하게 되는 "화투"를 만든 회사가 닌텐도라는 사실을 아십니까?

닌텐도는 1889년에 화투를 만들어 팔던 회사였다.

화투에서 트럼프 카드 , 그리고 이후에는 완구류를 만들어 팔던 회사에서 1980년대에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게임기를 만들기 시작했다.

아마도 30대에 있는 사람들을 알만한 "동키콩"이라는 소형 게임기 였다.

이 게임은 65000개가 팔릴 정도로 대 히트를 기록했다.

1983년도에 패미콤이라는 가정용 게임기를 발매하였고, 이 패미콤에서는 "슈퍼 마리오"라는 게임이 공전의 힛트를 기록한다.

닌텐도 하면 떠오르는 슈퍼 마리오란 캐릭터가 이때 탄생한 것이다.

이후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과 MS의 XBOX에 밀려서 고전하던 닌텐도는 닌텐도 DS와 닌텐도 위로 보기좋게 다시 정상의 자리를 탈환한다.

이러한 닌텐도의 저력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를 분석한 책이다.



닌텐도의 8가지 성공 법칙은 다음과 같다.

제 1원칙 : 소비자의 눈으로 생각하고 생산하라.
플레이스테이션 보다 닌텐도의 기술적 스팩은 매우 떨어진다. 그렇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최신 기술이 아니라 재미이다. 이러한 원칙이 닌텐도 DS를 만들어 냈다.


제 2원칙 : 통계보다 시장 영감을 믿으라.
통계란 비키니를 입은 여자와 같다는 말이 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가려진 소비자의 욕구는 영감을 통하여 추측하는 수밖에 없다.


제 3 원칙 : 핵심을 찾아 공략하라.
조직이 커질수록 회사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속한 부서를 위하여 일하는 경우가 많다. 부서가 살기 위하여 필요도 없이 많은 제품을 만들고 결국 회사는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당하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킬러엡을 한두개 만들어 내는 것이다.

슈퍼마리오와 포켓몬스터 게임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으로 기네스북에 올라가 있다.

이러한 핵심적인 킬러앱을 키우는 것이 바로 닌텐도의 경쟁력이다.


제 4원칙 : 재능과 열정의 인재를 찾으라.
닌텐도의 현재 모습을 갖추는데 공헌을 했던 "아마우치"사장은 게임에 전문가도 아니었고, 엔지니어 출신도 아니었지만 시장의 변화에 맞춰 적절한 젊은 피를 수혈하는데 성공했다.

학력과 출신이 아닌 게임을 좋아하고 끼가 있고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겠다는 확신이 있으면 누구든 상관없다는 이 원칙이 바로 현재의 닌텐도를 만들어 냈다.


제 5 원칙 : 성실하게 설득하고 합의를 통해 실행하라.
구성원들이 제대로 된 성과를 내기 위하여서는 명령이 아니라 설득을 해야 한다.

모든 직원이 이해가 되도록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 6원칙 : 하프트한 사고를 가지라.
생각의 틀을 바꿔라. 최고의 하드웨어를 만들겠다는 소니와 MS와는 다른 전략은 바로 이러한 사고에서 출발한다.

닌텐도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Haft한 사고로 닌텐도 DS와 위를 만들어 냈다.


제 7원칙 : 큰 기업보다 강한 기업을 만들어라.
닌텐도가 위기 상황에서도 버틸수 있었던 것은 "공장없이 생산한다"라는 원칙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즉 아웃소싱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다.

소니의 직원이 16만 명인데 비하여 닌텐도는 5000여명에 불과하다.



제 8원칙 : 창조적 파괴를 행동강령으로 삼으라
닌텐도를 훌륭히 키워왔던 야마우치 사장은 자신의 후계자로 외주 개발사의 사장이었던 "이와타"를 선택하였다.

내부의 많은 인재들이 있었음에도 그를 선택했던 것은 내부의 인력으로는 완젼히 새로운 판을 짤 수가 없기 때문에 현재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결국 창조적인 파괴로 닌텐도 DS와 닌텐도Wii로 성공적으로 회사를 부활시킨다.